비기너를 위한 보카의 이해

중요합니다 Pro 와 Post

Author
원장
Date
2013-11-18 19:16
Views
2989

앞에 일어난 일인지 뒤에 일어난 일인지를 알려드릴께요
- Pro- & Post-




미술사를 읽다보니 the post-impressionists 란 파트에 그나마 알던 고호 고갱이 나오니 아는 그림들이 좀 있더군요.

그런데 제가 아는 post 는 기둥이나 광고나 글 등을 올리는 것을 말하는 것이었는데
무엇인가의 뒤이어 나타난 후속편을 말할 때도 많이 쓰더라구요.

그러고 보니 제가 좋아하는 피터드러커 교수의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도
원래는 “Post Capitalism” 이었습니다.

그리고 post의 반대말로 나온 것이 앞에 일어난 일은 previous의 Pre- 와 Progressive 의 Pro- 가 있었습니다.

오늘은 접두사 Pro 류와 Post 를 비교 해보도록 하지요.




1. 미리 하거나 앞서거나 ... Pro / pre ...
우리가 아는 프로는 아마츄어의 반대말로만 알고 있습니다. 특히 운동화 브랜드 때문에 더 그렇게 믿고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Pro 라는 말은 앞으로 나아가거나 미리 뭔가를 할 때 쓰는 말로 우리가 흔히 보는 단어들에도 많이 나타납니다.




시험에도 흔히 나오는 “나아가다 계속하다, 추진하다” 라는 의미인 Proceed도 있고,
아래 이미지는 외국에서 운전하다보면 흔히 볼수있는 사인입니다.
신경써서 운전해서 나아가라 라고 되어있죠. 여기 proceed 가 있습니다.


proceed.jpg
2차대전 전투기에 달려있는 Propeller도 앞으로 나아가는 추진기란 의미로 쓰인 것입니다. 그리고 proclaim도 주장하다 요구하다라는 뜻을 지닌 Claim 에 Pro 를 붙여서 (공식적으로) 선고하다, 포고하다가 됩니다. 이해가 안되시면 대중 앞에서 당당히 요구하거나 선언하는 장면을 상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사진은 꼬마녀석이 자기 주장을 피력하고 있네요
이렇게 프로크라임은 요구하다 선언하다 주장하다 라는 뜻이에요
특히 대중에게 떠들면서 말이죠...아래와 같이


procl200.jpg




전투경찰이 헬멧등 , 보호장비를 뜻하는 Protect로, 몸 앞에서 위험한 것을 막아준다고 Pro를 쓰고, “보다” 라는 어원의 spect와 결합해서 prospect란 단어는 앞을 본다고 해서 전망 조망 예상이 됩니다.




그리고 이 Pro가 온전히 자기 의미로 쓰인 것들이 있습니다. 먼저, prologue는 먼저 하는 말이라고 해서 서언, 또는 개막사를 뜻하고 epilogue는 끝 맺음말이라고 합니다. 미리 뭔가를 알고 말하는 사람인 예언자를 Prophet 라고 예언하다는 Prophesy라고 합니다.




2. Pro의 친구들 ...
Predict도 “예언하다, 미리 말하다”의 뜻이 있습니다. 역사기록 이전 시대를 선사시대라고 하면서 prehistory 라고 하지요.


아래 사진을 왜? 넣어났을까요..
경마사진이죠.?
누가 일등할것 같나요?
예측해보세요?
Predict 해보세요 얼릉


prospect.jpg


앞선 미리를 뜻하는 prior (to)도 있습니다. Pre-는 before 의 의미를 가지고 있어서 preview는 미리 본다는 의미로 본영화 개막 전의 시사회를 말하고 다시 본다는 review는 주로 복습을 말하죠. prejudice 는 앞서서 하는 judgement라고 해서 선입견이 되고 Presume 도 “미리 가진다”라는 의미로 가정하다, 상상하다 라는 말이 됩니다.
우리가 많이 공부하고 있는 접두어는 Prefix입니다. 처방전은 약 타기 전에 미리 써준 거라는 의미로 Prescription(앞에 한번했으니 찾아보세요) 이라고 합니다. 돈을 미리 지불하는 선불은 prepayment, 미리 막는 것은  prevent 라고 해서 못하게 하다 뿐만 아니라 예방하다의 뜻이 있습니다.
참 전치사는 뭐였지요? 전치사가 영어로 뭔지 찾아보세요.





3. 난 초창기 보다는 후기가 더 중요해..... Post
post 는 라틴어로 “~의 후에, 또는 ~ 뒤에” 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학교 미술시간에 다른 건 몰라도 미술사를 배우면 알게된 단어, 후기인상파.... 우리 말로도 인상을 남긴다의 인상과 후반부나 뒤에 나타난 인상파란 의미로 후기라는 것을 붙인 것처럼 영어도 인상이란 의미의 impressionist + Post를 붙여서 the post-impressionists 나 붙여서 쓰기도 합니다. 그리고 대학 졸업 후 또 공부하는 대학원생은 졸업이라는 graduate과 후기라는 post가 만나, Postgraduate 이란 단어가 됩니다. Post Modernism도 있지요.
대학을 졸업하고 난후에 한번 공부 더했네요
석사졸업 ..포스트 그래듀에이트

postgradu.jpg


우리가 이 메일이나 편지에 흔히 쓰는 뱀다리라는 표현의 P.S는 원래 Postscript에서 온 것이고  script은 write라는 의미가 있어서 편지 쓴 후(Post) 좀 더(script). 오후를 말하는 P.M은 바로 Post Meridiem 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