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급자를 위한 토익 한수

<신토익.. 기존 토익과 달라진 점은?>

Author
에이플러스
Date
2016-11-03 16:06
Views
2757


 

<신토익.. 기존 토익과 달라진 점은?>

 


- 파트별 문항수 조정, 1/2/5 감소, 3/6/7 증가, 4 유지
LC(듣기평가)와 RC(읽기평가) 모두 상대적으로 쉽다고 평가된 파트의 문항 수는 줄어든 반면 어렵다고 평가된 파트의 문항수가 늘어났다. LC는 파트 1,2의 문항 수가 줄어들고, 파트 3의 문항수가 늘어났으며, RC는 파트 5의 문항 수가 줄어들고 파트 6,7의 문항수가 늘었다. 파트4의 문항 수는 변동사항이 없다.

LC에서는 파트1 사진묘사(Photographs)가 10문항에서 6문항으로 4문항, 파트2 질의 응답(Question-Response)이 30문항에서 25문항으로 5문항 줄어든 반면, 파트3 짧은 대화(Conversations)는 30문항에서 39문항으로 9문항 늘어났다. 파트3의 대화문 1개당 3가지 문항이 나오는 기존 출제방식은 동일하나, 대화문이 10개에서 13개로 3개 늘어나면서 9문항이 늘어나는 방식이다. 파트4는 기존 문항 수 그대로 유지됐다.
     
RC에서는 파트5 단문 공란 메우기(Incomplete Sentences)가 40문항에서 30문항으로 10문항 줄어들었다. 대신 파트6 장문 공란 메우기(Text Complention)는 12문항에서 16문항으로 4문항 늘어났다. 기존과 동일하게 4개의 장문이 주어지는 점은 동일하지만, 장문 1개당 3개의 공란을 메우는 방식에서 4개의 공란을 메우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파트7 중 단일 지문(Single Passage)은 28문항에서 29문항으로 1문항 증가했다. 기존에는 9개의 지문을 주고, 지문당 2~5개의 문항이 주어졌으나, 10개의 지문을 주고 2~4개의 문항이 주어지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파트7 중 이중 지문(Double Passages)는 복수 지문(Multiple Passages)으로 명칭을 바꿨으며, 20문항에서 25문항으로 5문항이 늘었다. 파트 7는 2개의 지문이 연계된 이중 지문만 출제됐으나, 신토익에서는 3개의 지문이 연계되는 삼중 지문이 추가됐다. 이중 지문이 4개 주어지고 5문항씩 출제되던 방식에서, 이중 지문 2개, 삼중 지문이 3개 주어지고 5문항씩이 출제되는 방식이다.

 

- 새로운 대화문/지문 형태 추가
LC에서는 새로운 대화문의 형태가 추가됐다. 기존 유형을 두고 새로운 유형의 대화문이 추가되는 방식이다.

유형별로는

말의 길이가 짧아지고 대화를 주고 받는 횟수가 늘어나는 경우

세 명 이상의 화자가 등장하는 경우

생략형 표현의 사용

문장의 일부 표현 사용 등이 새롭게 추가됐다.

 

RC에서 추가된 새로운 지문은 다수가 참여하는

문자메시지

메신저 대화

온라인 채팅 형태의 지문으로 난이도를 크게 끌어올리는 요인으로 지목된다.

 

- 새로운 문제 유형 추가
LC에서 추가된 새로운 문제 유형은

대화문/설명문과 시각정보(도표, 그래픽 등)간 연간관계를 파악하는 유형

대화문/설명문에서 맥락 상 화자의 의도를 묻는 유형 등이다.

 

RC에서는

주어진 문장이 지문의 어느 위치에 들어갈지 찾는 유형

지문 중간에 들어갈 맥락에 맞는 문장 찾는 유형

문맥상 주어진 단어들에 대한 이해도를 묻는 유형 등이 새롭게 추가됐다.

파트7에서 삼중 지문이 도입됨에 따라 3개의 연계 지문에 대한 이해도를 묻는 유형도 출제됐다.

 

- 성적표 세부결과 추가
 성적표에는 리스닝의 세부 결과로 ‘대화문을 듣고 화자의 의도나 암시하는 바를 이해하기(Abilities Measured)’가 추가된다. 새로운 문제 유형이 도입됨에 따른 변경사항으로 수험생의 전체 성적에는 영향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