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후기

엔드류의 연수수기

Author
김재환
Date
2010-09-09 17:23
Views
3247
연수수기

나의 5개월간의 필리핀 생활이 끝나간다. 지금 필리핀 어학연수를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 싶어 후기를 적어본다.
나는 필리핀에 오기 두 달 전 부터 연수에 관한 모든 사항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고 온 편이다. 많이 알아보고 온 만큼 나의 선택에 대해서 대부분 만족하고 있는 편이다. 단계별로 나라, 지역, 학원, 기간 순으로 결정을 했다.

1. 연수 국가(필리핀)
① 필리핀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다시간의 맨투맨 수업이 가능한 국가라고 할 수 있다. 영어회화 시작에 있어 맨투맨 수업은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며, 비교적 물가가 낮은 필리핀에서 그 효과를 극대화 시킬수 있다.
② 필리핀은 세계에서 세 번째로 영어를 많이 사용하는 나라이다. 따갈로그라는 필리핀 고유의 언어가 있지만, 초등학교부터 영어로 수업을 진행한다.
③ 비용적 측면에서도 큰 메리트가 있다. 실제로 호주나 영국, 미국에 비해 3~4분의 1가격의 수업료를 자랑한다.
④ 필리핀사람들은 대체로 한국인에게 매우 우호적이다. 한국이 필리핀보다 선진국이라는점, 한류의 영향등을 이유 들수 있다. 실제로 필리핀에서 한국사람들에게 잘생겼다거나 이쁘다는 말을 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⑤ 비자 등 출국 준비가 비교적 간편한 편이다

2. 지역(바기오)
① 공부하는데 있어서 기온과 날씨는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고산지대인 바기오의 기온은 1년 내내 생활하기 편한 온도를 유지한다. 우리나라의 늦봄이나 초가을 날씨에 가깝다고 생각된다.
② 바기오는 필리핀에서 유일하게 스파르타 학원이 가장 잘 발달된 곳이다. 대부분의 학원들이 스파르타나 세미스파르타의 형태를 띄고 있어, 그만큼 면학분위기가 자연스레 조성된다.
③ 유흥시설 또한 많지 않아 공부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타국에서 홀로 장기간 공부하게 되면 수많은 유혹으로부터 영향을 받게 된다.
④ 다른 지역에 비하여 한국인에 대한 친화성이 매우 높은 편이다. 마닐라나 세부보다 훨씬 안정적인 치안을 유지하고 있다.
⑤ 장기간 타국에서 생활하다보면 물가 또한 무시 할 수 없다. 바기오 물가가 비교적 저렴한 편이지만 계획적인 지출이 필요하다.

500.jpg
중간에 선그라스가 재환입니다
3. 학원(에이플러스)
① 개인적으로 우리학원의 수업 시스템이 가장 적절하다고 본다. 4시간의 1:1수업과 4시간의 4:1수업을 제공한다. 1:1시간이 5시간 이상이라면 체력적으로 문제가 생기거나 지루해 질 수도 있다. 1:1수업이 매우 효과적이지만 나 같은 경우에는 그룹수업 또한 큰 도움을 받았다. 어느 정도 영어로 말문을 열수 있게 되면 다른 그룹메이트들에게도 많이 배울 수 있다. 그만큼 티처 뿐만 아니라 멤버 구성도 중요하다.
② 보통 1:4그룹수업의 인원을 유지하며, 때때로 인기있는 클래스는 1:5인원이 되기도 한다. 다른 학원에선 1:8이나 1:12그룹수업을 제공하기도 한다. 그룹 수업을 들어보면 알겠지만 인원이 한명 한명 늘어날수록 본인의 영어를 쓸 수 있는 기회는 그만큼 줄어 든다.
③ 티처들의 실력이 아주 좋은 편이다. 티처가 본인과 맞지 않는다면 언제든 바꿀 수 있는 많큼 티처들끼리의 경쟁도 치열하다. 주말 외부에서 다른학원생과 만날기회가 있는데 이야기해보면 우리가 제일 좋다는것을 다시한번 깨닫는다
④ 우리학원은 세미스파르타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고 할수 있겠다. 다른 스파르타 학원의 경우 점호가 있거나 아침 운동까지 있는 경우도 있으며 토요일과 일요일만 외출이 가능하다. 우리학원의 경우 금요일 수업이 끝나면 외출이 가능해 여가시간을 비교적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나처럼 장기간 연수하는 학생이라면 여가시간활용은 반복되는 일상에 매우 큰 도움이 된다. 개인적으로 주말에 티처들과 자주 만나면서 스피킹에 대한 감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공부를 더하고 싶은 학생은 희망자에 한해 토요수업을 이용할수 있다. 토요수업은 2시간에서 4시간동안 무료로 맨투맨수업을 해주는것이다.
⑤ 일정한 학생 인원을 유지하여 가족적인 분위기가 조성된다. 같은날 입학하는 친구들을 배치메이트라고 부르는데 보통 10명 안팍의 인원이라 서로 친하게 의지하며 지낼 수 있다. 인원이 많은 학원의 경우 배치메이트가 있을 수 없으며 그룹수업 또는 룸메이트로 친해지는 방법 밖에 없다. 인원이 너무 적은 학원의 경우 운영 자금적 문제가 생길 수 있다.
4. 기간
보통 3개월을 계획으로 오는 학생들이 가장 많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영어공부하는데 있어 2~3개월은 부족한 면이 없지 않아 있다고 생각한다. 4~5개월이 가장 적당하고 생각하며, 다른 국가로의 연계연수를 생각하고 있지 않다면 5~6개월도 나쁘지 않다. 실제로 다른 국가에서와의 공부량의 차이가 존재해 연계연수후 다시돌아오는 학생들도 이따금씩 볼 수 있었다.
실제로 알아볼때 유학원에서 여기를 비추하였고 기간도 짧게 가라고하였지만 난 여기온것을 정말 잘왔다고 생각되고 충분히 6개월이상공부해도 많은것을 얻어갈수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