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기너를 위한 보카의 이해

monotonous

Author
원장
Date
2013-10-30 18:17
Views
2336


할로윈 데이 이브라고 뭔가 모르게 웅성거리기 시작하는 시내 한 복판 사무실에서 일상업무를 계속 반복하면서 넋두리를 해봅니다. 이런 monotonous 한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빠져 나갈 수 있을까? 아! 싫다. 빌딩 색깔도 거의 같은 색의 monotone 이라 가을도 못 느끼고, 계속 이어지는 monotone 의 daily routine과  monolithic한 세상으로부터의 탈출을 꿈꾸지만, 그건 Just dream 일뿐, 뭔가 약간은 외롭고 우울함을 나타내는 숫자 접두어 mono와 친구들이 뜻하는 바를 한번 알아봅시다.

영어로 숫자는 one, two, three, four..... 와 같은 기수와 first, second, third ... 등의 서수가 잘 아는데 이런 숫자관련 표현 중에 영어단어의 뜻을 유추할 수 있는 접두어가 있는데 그것이 바로, Mono, Bi-, tri- (속옷 상표 아님), quart- 또는 tetra-, 미 국방부를 뜻하는 pentagon의 penta-, 6을 뜻하는 hexa- , 삼성전자 덕에 잘 알려진 숫자 8을 뜻하는 Octa-, 영어공부 좀 한 사람들은 다 아는 10을 뜻하는 deca- 등이 있습니다.

숫자 1은 mono, 그래서인지 놀이공원에 있는 열차 중에 단선으로 움직이는 것을 우리는 Monorail 이라 부릅니다.  모로레일 보이시죠 아래 사진을 참조하세요

monorail.jpg

그리고 연극에서 가끔씩 나오는 1인극은 Monologue,  혼자서 하는 연극입니다.

monologe.jpg

카페나 집이 단색으로 (특히 차분한 색상) 치장 되어 있거나 목소리가 별 다른 변화가 없을 때도 Monotone 이라는 표현을 씁니다. 백색과 검은색의 단조로움으로 모노톤을 표현했네요monoton.jpg

 

 

 그리고 지루한 분위기를 나타낼 때는 in a boring monotone (지루한 단조로움)라는 표현도 주로 씁니다.

그리고 왕이 지배하는 나라를 왕정이라고 하는데, 이 왕정도 혼자 다 해먹는다고 해서 Monarchy 로 나타냅니다. 영어의 종주국 영국과 니쿤의 나라 태국도 정치체제는 a constitutional monarchy 라고 해서 입헌 군주제라고 합니다. 

우리가 아는, 하나에 푹 빠진 사람을 말하는 덕후 라는 표현도 열혈 fan을 뜻하는 mania에다가 하나만 뜻하는 Monomania 라는 말로 바꿀 수 있습니다. 하나에 제대로 꽂힌 사람을 말할 때는 이제 덕후 보다는 Monomania를 써봅시다.

우리가 유원지나 이런데 가면 물건 가격이 좀 많이 비쌉니다. 왜냐? 바로 독점이 이라고 하는데 “sell” 의 의미인 “poly”에 한명만 이라는 mono만 붙으면 독점인 monopoly가 됩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브루마블게임이 실은 Monopoly board game 인데 이 게임의 승자는 그 게임판을 독식하게 되어서 붙은 이름입니다.  그래서 독식계임.

monopoly.jpg

 

그리고 기독교와 같은 종교는 유신론을 뜻하는 theism 에 mono만 붙여서 Monotheism 이고 반대는 polytheism입니다. 무신론은 atheism. 기독교나 유대교는 무조건 신은 하나만 존재한다고하는

유일신론을 주장합니다. 제생각은 신이 하나이긴한데 지역과 시대에 따라서 다르게 표현되지 않았나 생각이 드네요  아래의 사진 ..손가락하나 온리 하나 유일신교입니다. 바로 모노시이즘.

monolism.jpg

그리고 지금은 우리가 한쿡어만 잘하는 Monolingual 이지만 조만간, 곧, 영어까지 잘하는 Bilingual이 되고 더 나아가 중국어나 일본어 등도 할 수 있는 trilingual도 되어 봅시다.

언어하나만 할줄알면 모노링구얼...우리는 바이링구얼...엄친아는 트리링구얼.ㅎ
* monolithic – 융통성 없는, 하나의 돌로 된 뜻도 있습니다

여러번 읽어보는것이 그것도 소리내어 읽어보는것이 영어에 큰 도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