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연계연수 사례모음

a와 the에 대하여

Author
부원장
Date
2009-08-26 21:11
Views
6318

 미국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이 배우는 관사의 설명


1. 형용사 a, an과 the를 관사라고 한다.


2. a, an은 셀 수 있는 것을 가리킬 때 쓴다.


3. the는 특정한 인간, 장소, 사물, 아이디어를 가리킬 때 쓴다.


라고 기술 되어 있는데 설명만으론 가장 쉬운 것이 관사일 것 같지만 그렇지 못 하다.


I tripped on a rock. I landed on the rock next to it.


나는 바위에 발을 헛디뎠다. 나는 그 (헛디딘) 바위 옆에 있는 바위에 올라섰다.


 이 두 문장에서 a, the를 비교할 수 있다. 첫 문장에서 a rock의 a는 어떤 특정한 바위가 아닌 이 세상에 깔려 있는 바위들 속의 한 바위를 말하고 있다. 이 문장을 읽는 사람은 순간 그냥 어느 바위라고만 생각한다. 두 번째 문장은 rock앞에 the가 붙어 있다. 이건 어떤 바위인가. 첫 문장에 나온 발을 헛디딘 바위 옆에 있는 바위 즉, 특정한 바위를 가리킨다.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미국 초등학교 6학년 과정에서의 관사의 설명


1. a, an 그리고 the는 관사라고 부르는 특수형용사다.


2. the는 하나 또는 하나 이상의 특정한 사항을 말한다.


3. a, an은 어떤 한 사물을 말한다.  


 The artist drew a handsome prince standing in the great hall, asking the evil king if he could marry the lovely princess. 그 예술가는 나쁜 왕에게 그가 사랑스러운 공주와 결혼할 수 있는지를 물으면서 큰 홀에 서있는 잘생긴 왕자를 그렸다.


 여기서 예술가는 handsome prince를 그린 특정한 사람이므로 the가 붙었다. 그러나 handsome prince는 특정 인물이 아니므로 a가 쓰여졌다. Great hall은 prince가 서있는 특정한 홀이므로 the가 붙었다. Lovely princess 앞에 붙어 있는 the는 예술가가 사랑하는 특정한 공주를 말한다.


 모두가 특정한 인물이므로 the가 쓰여졌다는 것은 이해가 가는데, 왜 handsome prince 앞에는 a가 붙었는가. 이 문장을 쓴 필자는 누군가 특정한 한 사람을 지칭해서 쓴 것이 아니고 일반적인 왕자를 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보너스: avenue와 street의 차이


 어떤 사전은 남북으로 난 큰 길은 avenue 동서로 난 작은 길은 street 또 어디는 avenue는 가로수길 street는 가로라고도 한다. 모두 일본 서적을 참고한 틀린 말이다.

동서남북 방향에 상관없이 avenue는 큰 길 street는 그 보다 작은 길을 말한다.



다음에는 미국 중학교에서의 관사의 정의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