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연계연수 사례모음

a와 the에 대하여(3)

Author
부원장
Date
2010-02-18 17:49
Views
5695

미국 대학에서의 관사의 개념

 1. 관사는 a, an, the 세 가지가 있다.

 2. 관사는 명사가 가산명사, 불가산명사인지 또는 일반적인 것인지 특정한 것인지를 밝혀주는 가장 중요한 단어들이다.

 3. 영어를 제2언어로 하는 사람들에겐 관사는 큰 도전이다.

 4. 영어 이외의 많은 언어들은 영어의 관사에 버금갈 언어가 없다. 있다고 해도 영어관사와는 그 구체적인 사용에서 다르다.

 5. 다른 언어는 관사 없이도 잘 쓰여지는데 영어는 왜 그렇게 관사 역할이 큰가?

 6. 부분적인 대답은 다른 많은 언어는 영어보다 단어들이 문장에서 종횡부진 자유로이 돌아다니는데, 영어에서는 관사로 인해 전후 의미가 통제된다.

 7. 명사만이 관사 a, an, the에 의해서 소개된다.

 8. 부정관사 a 또는 an은 일반적인 명사를 소개한다.

 9 부정관사 a는 명사의 발음이 자음으로 시작하는 명사 앞에 쓰고 an은 모음으로 시작하는 명사 앞에 쓴다.

 10. 정관사 the는 특정한 명사를 표시한다.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예문) If you have ever read a book or seen a movie about Helen Keller, you will remember the electrifying moment when she first learns to read, when she first realizes that the symbols traced in her palm contain meanings. ( 만일 당신이 헬렌 켈러에 대한 책과 영화를 본적이 있다면 그녀가 처음으로 읽기를 배우고 자기의 손바닥에 느껴지는 많은 상징들이 의미를 담고 있다는 것을 느끼는 강렬한 흥분의 순간을 당신은 기억할 것이다 )

 

 위 문장의 부정사 사용을 유의 깊게 보세요. ( a book or seen a movie about Helen Keller )

 이 글의 필자는 뒷부분의 문장에서 부정관사 a대신에 정관사 the를 썼습니다. 그녀가 뜻하는 책과 영화를 독자들이 이미 알고 있을 것이란 것을 기대하고 그런 것입니다.

 이 짤막한 글 이전에 만일 책과 영화에 관해 언급되었거나 모든 사람이 헬렌 켈러에 관한 책이 오직 한 권만 있고, 영화가 다만 한편만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 the를 붙일 수 있다. 그렇지만 헬렌 켈러에 관한 책 , 영화가 많으니까 그것들 중의 하나이므로 a를 붙인 것입니다.

 우리는 이 짧은 글을 통해서 이 글이 필자가 사전에 독자들이 헬렌 켈러에 관한 책을 읽은 적도 영화를 본 적도 있으리라는 것을 뚜렷하게 기대하며 쓴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짜릿한 순간 ( the electrifying moment ) 에 the를 붙인 것은 감동적인 순간이 특정한 순간임을 시사합니다. 만일 독자가 가운데 헬렌 켈러의 책, 영화를 본 적이 없다면 아쉬운 대로 이 글은 the를 붙여 짜릿한 순간을 독자들에게 인식시켜 줍니다. 그러므로 the electrifying moment는 다른 종류의 한 순간이 아닌 특정한 순간임을 알 수 있습니다.